한국국어교육학회 회원 여러분께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2019년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복된 새해를 맞이하며, 회원여러분께 건강과 학운(學運)을 기원합니다.

1963년에 창립된 우리 학회는 (한)국어교육의 학문적 기반을 마련한 학술 단체입니다. 척박한 (한)국어교육의 연구 환경에서 중지를 모아 새로운 연구 담론을 개척한 역사가 있습니다. 학계 관심이 집중되는 최신 학술 경향을 포착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전국 학술 대회를 열었고, ≪새국어교육≫의 발행을 통하여 학문발전에 이바지하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전임 회장단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이룩한 것입니다. 전임 회장단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회원 여러분!

부족한 점이 많은 제가 학회 회장으로서 큰 역할을 맡게 되니 학회의 미래를 설계하는 포부만큼이나 어깨가 무겁고 걱정이 앞섭니다. 회원 여러분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그동안 이루어 온 학회의 성과를 더욱 빛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년 동안 진행될 학술 대회는 (한)국어교육의 ‘溫故知新’하는 자리로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의 성과를 재검토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확장의 담론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수연구자를 격려하기 위한 ‘우수논문상’을 신설하여 (한)국어교육 연구자들의 연구의욕과 사기를 앙양시킴과 동시에 연구 분위기를 진작시키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회 환경의 변화로 (한)국어교육학이 담아내어야 할 영역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도 변화의 중심에서 그 역할과 소임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이 학술 대회와 학술지 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 부탁드립니다. 한국국어교육학회의 쉼 없는 도약을 위해 함께 달려갑시다.

2019년 1월 1일 새해 아침

한국국어교육학회 회장 이승후 올림

주소 : 우) 361-763) 충북 청주시 흥덕구 내수동로 52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김진식 교수 연구실 / 전화 043) 229-8320 / 팩스 043) 229-8023